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아토피뉴스

home  협회소식 > 아토피뉴스

아토피피부염 어린이 ‘명절증후군’ 피하기

관리자 2013-01-03 00:00:00 조회수 2,125
[쿠키 건강] 2년째 아토피를 앓고 있는 김소희(10)양은 지난해 추석, 엄마 몰래 새우튀김을 양껏 먹었다가 일주일 넘도록 온 몸에 발진과 더불어 심한 가려움증으로 고생했다. 반면 강태우(11)군은 엄마의 종용으로 채식만 고집하다가 탈모증상까지 생겼다.

‘명절증후군’이 주부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아토피로 인해 음식섭취에 제한을 받는 아이들에게는 산적, 꼬치, 부침, 갈비찜 등 기름진 음식이 대부분인 명절이 그다지 유쾌하지만은 않다. 엄마의 눈치를 봐야하는 것은 물론 몰래 먹다가 걸릴 때엔 어김없이 불호령이 떨어지기 일쑤기 때문이다.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를 둔 엄마들은 육류 등 기름진 음식을 아이에게 주려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아토피증상이 더 심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 몸에 섭취된 지방질은 인체 내 활성산소와 결합돼 산화작용을 거쳐 과산화지질이라는 변형된 지방질로 바뀌면서 피부세포를 공격한다.

이처럼 기름진 음식의 단점을 아는 엄마들은 채식위주의 식단에 더 집착한다. 그러나 채식만 고집하는 식단은 영양불균형을 초래해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유아 및 청소년의 경우 면역력을 떨어뜨려 성장방해는 물론 탈모와 주의력 결핍 등 2차적인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

건강한 음식섭취의 기본원칙은 골고루 잘 먹는 데 있다. 아토피 환자라고 해서 이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단 조건이 따른다. 바로 ‘배출’을 잘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신덕일 생기한의원 원장은 “아토피 환자는 정상인과 달리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다”며 “아이에게 골고루 음식을 먹게 하는 대신 흠뻑 땀을 흘리는 운동을 시키거나 체온(심부열)을 높이는 치료를 통해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배출기능을 강화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아토피 치료에 있어 ‘체온’은 상당히 중요하다. 적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할 뿐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의학전문가들은 저체온일수록 효소의 기능과 신진대사가 나빠져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입을 모은다.


또한 음식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신 원장은 “어제 달걀을 먹고 발진이 일어났다고 해서 평생 달걀을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엄마들의 잘못된 선입견이 아이에게 편식을 유도하거나 특정음식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심어줄 소지가 크다”며 “조리방법을 개선하고 육류를 흰살 생선이나 두부로 쓰는 등 재료를 대체하는 방식을 통해 알레르기 반응을 이겨내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아이에게 무작정 특정 음식을 먹지 말라고 다그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는 놀이문화를 통해 함께 풀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